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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인크래프트(Minecraft)/이전 강좌 (Industrial Craft 2)

8. 스캐너(Scanner), 패턴 저장소(Patten Storage), 복사기(Replicator)

0 개요.

UU-물질(UU-Matter) 이 액체화가 되면서 생긴 기계가 스캐너(Scanner), 패턴 저장소(Patten Storage), 복사기(Replicator) 인데요.

UU물질만드는데는 1000천만 eu 나 들어가면서 만들어지는 양은 고작 1000mb(1양동이) 수준이죠.

그렇다고 예전처럼 MFSU 대량으로 붙이면 Mass Fabricator 이라는 기계가 뻥(-_-) 하고 터져버립니다.

이제 예전의 전압과 전류의 개념을 다 잊으세요.

배출되는 전류의 합으로 전압을 측정하므로 MFSU가 아무리 많아도 실제 MFSU 1개치 밖에 에너지를 못끌어오죠.

그점을 인식했는지 config 설정을 보면 아래처럼 전압에 따라 폭팔할것인지를 물어 보는 항목이 생겼죠.


# Enable Mass Fabricator Nuke Explosion by Overload > 512EU
B:enableMassFabricatorNuke=true


아직 false 로 설정을 해보지 않았으므로 false 로 테스트 하면 내용 추가하겠습니다.

전압과 전류에 대해서 쓸려면 길어지니까 다음에 작성하도록 할게요.



1. 스캐너(Scanner)


0. 개요


스캐너는 넣은 아이템을 검사를 해서 레시피로 등록시켜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아무거나 레시피가 등록되지않고, 반드시 지정된 레시피만 사용해야 에너지의 낭비가 없죠.

아직 개발단계에 있기 떄문에 레시피가 꽤나 한정적입니다.



1 조합법


1. 루미네이터 (Luminator)



철 케이싱2개, 구리 전선 1개, 유리5개, 주석  전선 1개 들어갑니다.

잉여스러웠던 루미네이터가 여기서 쓰이네요.



2. Scanner



강화유리 1개 (Reinforced Glass), 철 판2개, 전자모터2개, 루미네이터 (Luminator) 1개,

고급 회로(Advanced Circuit 2개와, 고급 기계 케이싱(Advanced  Machine Casing)1개가 들어갑니다.



2. GUI


스캐너 내부 GUI는 매우 간단한데요.

등록되지 않은 레시피를 넣으면 전기만 잔뜩 먹고 실패한 결과를 보게되죠. (내 전기-_-)



A : 전기 에너지를 공급하는 공간입니다.

B : 스캔할 아이템을 올리는 곳입니다. (흙, 조약돌, 돌 등.)

C : 스캔 결과물이 나옵니다.

D : 현재 상태 및 진행도 입니다.


상태는 4개로 나뉩니다.


대기모드(Waiting....) : B 슬롯에 아이템이 없을때 나옵니다.

에너지부족(Energy loss) : 스캔과정에 에너지가 부족하면 출력됩니다.

스캔중 (Scanning....) : 스캔과정이 진행되면 출력됩니다. (아래 이미지 참조)

스캔 완료 (Scan Completed) : 스캔 결과를 알려줍니다. 스캔결과는 2개로 나뉩니다.


1. 잘못된 레시피를 넣었을때


!! Error !! (오류) 라는 메시지를 보이고 스캔과정이 종료가 되죠.

이때 X 를 누르면 다시 스캔과정이 진행되므로,

먼저 아이템을 꺼내고 X누르는 것을 추천 드려요.


2. 등록된 레시피를 넣었을떄.


재대로된 결과물이 나오고, 사용하는 uu의 양과 이때 사용하는 Eu의 양을 표시해주는데요

우측의 화살표와 상자가 표기된것을 클릭하면 새로운 패턴을 등록할 수 있수 있어요.

스캐너 옆에 패턴 저장소(Patten Storage)가 없다면 당연히 사용할 수 없죠.

따라서 패턴 저장소(Patten Storage)를 옆에다 놓아주세요.


스캐너(Scanner)는 512k eu(512,000) 를 자체 저장하고

512eu/t 를 에너지로 사용합니다.



2. 패턴 저장소

(Patten Storage)


0. 개요


패턴 저장소는 스캐너에서 성공적으로 레시피가 등록되었다면 저장하는 공간이에요.

물론 복사기(Replicator)하고 연계되어서 쓸 수도 있죠.

주목할만한 것은 렌치로 철거를 해도 이 기계가 가진 데이터는 유지된다는 점이 매력이죠.

처음으로 도입된 데이터 유지기능이라니!



1 조합법


1. 강화 돌(Reinforced Stone)


조합법이  제공되지 않아요!

기존의 조합법이 사라진것을 보아 새 레시피가 기대됩니다.



2. 패턴 저장소(Patten Storage)



고급 회로(Advanced Circuit 4개와, 고급 기계 케이싱(Advanced  Machine Casing)1개,

강화 돌(Reinforced Stone) 4개로 별로 부담가진 않네요.



2. GUI



A : 등록된 패턴 데이터를 하나씩 변경 할 수 있습니다.

B : 아이템을 올려두고 아래의 화살표를 누를때 등록된 패턴을 볼 수 있었으나, 지금은 이 기능이 사라졌습니다.

C : 등록된 패턴의 데이터수입니다. 패턴이 늘어날수록 숫자도 증가하게되죠.

D : 등록된 패턴의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아래의 샘플 이미지를 보면, 돌은 uu-matter을 5나 쓰면서 전기는 1k eu나 쓰네요


현재까지 등록된 레시피는 많지 않아요.


아래는 나중에 이미지로 교체할게요.

병아리가 찾아낸 레시피

(영문) - Gravel, Sand,  Lead Ore, Gold Ore, Dirt, Stone, Cobblestone, Irudium Ore, Uranium Ore, Coal, Copper Ore, Diamond, Tin Ore, Lapis Lazili, Iron Ore, Redstone

(한글) - 자갈, 모래, 납 광석, 금 광석, 흙, 돌, 조약돌, 이리듐 광석, 우라늄 광석, 석탄, 구리 광석, 다이아몬드, 주석광석, 청금석, 철광석, 레드스톤



3. 복사기(Replicator)


0. 개요


복사기는 패턴저장소 기계와 붙어 있을때 레시피를 사용할 수 있어요.

UU-물질(UU-Matter) 액체를 사용해서 아이템을 만들어낼 수 있죠.

다만, 예전처럼 UU 9개로 다이아몬드를 만든다는 개념을 버리셔야되요.

UU 20,121mb(약21버킷)를 사용하기 때문에 다이아몬드 만들기가 무척 어려워졌거든요.

IC2 에선 100만EU 소모해서 1개 만들었지만 IC2E 에서는 1천만 EU로 늘어난게 한몫했거든요.


차라리 석탄(284mb)을 64개만들어서 다야만드는게 더 이득 나겠네요.

나중에 밸런스가 맞춰질것이라 믿어야죠 뭐.



1 조합법


1. 중전압 변압기 (MV-Transformer)



금케이블 대신 구리 케이블로 바뀌었습니다. 만들기가 정말 쉬워졌군요.



2. 고전압 변압기 (HV-Transformer)



금 전선의 이미지가 바뀌었지만, 여전히 예전방식으로 만들수 있습니다.



3. MFE



예전의 조합법과 같습니다. 기계의 외부 이미지가 변경되었을뿐이죠.



4. 복사기(Replicator)



재료로 강화 벽돌 2개, 강화유리1개, 텔레포터3개, 고전압 변압기 2개, MFE1개 들어가요.

다야가 9개나 들어가는 무지막지하게 비싼녀석입니다.

비싼값도 안하면서 구시렁.


복사기는 2048Eu/t 를 사용하면서, 자체 저장량은 무려 1048K eu입니다. 이거도 꽤 부담가죠.




2. GUI



A : UU-Matter 가 저장된 통합 유동체 셀을 넣는 곳입니다.

B : 빈 통합 유동체셀을 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C : UU-Matter 이 저장된 양입니다. 최대 16버킷까지 저장됩니다.

D : 패턴저장소가 옆에 있을때 레시피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E : 현재 기계의 진행 상태입니다.

F : 에너지가 든 장치를 넣는 곳입니다.

H : 대기중 모드입니다 ( Waiting... )

I : 단일 아이템 제작입니다. (UU: 0% EU: 0%) 뒤에 > 가 붙습니다. (아이템 1개 생성되면 멈춥니다)

J : 대량 아이템 제작모드입니다. (UU: 0% EU: 0%) 뒤에 >> 가 붙습니다. (최대 64개까지 만들어냅니다)


기계가 작동할때는 UU와 EU 수치가 상승하는데요.

두개의 수치가 100%가 될때 아이템이 만들어집니다.


이번 강좌 끝 !!


덧 뻘짓 : 이런짓 하지 맙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