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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인크래프트(Minecraft)/Computer Craft

[Computer Craft] 8. LABEL (레이블)

자의건 타의건간에 컴퓨터가 아이템화 되었을때는

자신이 만들어 두었던 모든 프로그래밍 자료는 소실되었죠.


정확히는 소실된것은 아니며,

서버나 클라이언트쪽 월드에보면 프로그래밍한 데이터가 그대로 남아있는데요.


컴퓨터가 부서지게 되면 새로운 ID값이 부여가 되기때문에

기존의 자료를 다시 사용할 수 없는거에요.


싱글에서는 얼마든지 파일을 복구가 가능하지만,

자신이 운영하는 서버가 아니라면 프로그래밍 복구는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LABEL(레이블) 명령어를 통해

컴퓨터가 블럭화가 되어도 데이터 유실을 방지 하는 기법을 배워봅시다.



1. 시연 영상




2. 레이블 사용법 (정의되어 있는 프로그램)


컴퓨터를 설치하고 ID 값을 입력하면 현재 컴퓨터의 번호를 볼 수 있는데요.

id값은 0부터 차레대로 증가한다는점이 특징이죠.


이제 이걸 부서서 아이템화하고난후,


레이블이 지정되어 있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컴퓨터를 부수게 되면 데이터연결이 끊기게 되죠.

아래 이미지를 보면 컴퓨터 id값이 0에서1 로 증가했음을 알수 있어요


레이블을 정의 할려면 label 프로그램을 이용해야하는데요

label set "이름" 으로 정의가 가능합니다.


사용 예 :  label set myprogram


api 함수로는 os.setComputerLabel("문자열") 을 제공하고 있고요.



이걸 다시 아이템화 한후 인벤토리를 열어보면,

레이블이 정의된 컴퓨터와 레이블이 정의되지 않은 컴퓨터의 차이점을 알 수 있어요.



레이블이 정의된 컴퓨터를 다시 설치하게 되면,

id값 변하지 않고 이미 지정된 컴퓨터를 다시 사용할수 있게 되죠.


이상 레이블에 대한 간단한 강좌글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