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인크래프트(Minecraft)/이전 강좌 (Industrial Craft 2)

[Industrial Craft 2] 6. 전기 도구

6. 전기 도구

자원 채취할때나 농사 지을때 수리 할려면 모루 써서 고쳐야해서 여러개 만들잖아요.

가뜩이나 좁은 인벤토리의 공간이나 상자를 늘려야하니 골치 아프잖아요.

전기도구는 다시 충전이 가능하니까 만들어두면 반 영구적으로 쓸 수 있죠.

그래서 이번시간에는 전기로 사용할 수 있는 도구들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할게요.



6-1 일렉트로닉 호(Electronic Hoe)



정제된 철2개, 일렉트로닉 서킷1개, 리-배터리1개로 만들기는 어렵지 않네요.

일렉트로닉 호 는 일반 괭이처럼 우클릭으로 사용할 수 있어요.


10,000 EU 까지 저장가능하며, 1회 사용할때 50EU씩 소모되는 특징이 있어 완충시 200번이나 밭을 개간 할수 있네요.



주의할점!!


일렉트로닉 호는 괭이와 달리 이미 개간된곳에다 사용하면 에너지가 소모되니까 주의하셔야되요.



6-2 일렉트로닉 트리탭(Electronic Treetap)



트리탭 1개, 일렉트로닉 서킷1개 리-배터리1개 가 들어가는 조합이네요.


여태까지 몇번쓰면 부서지는 트리탭을 써서 여러개 만들어야 했잖아요(우울).

직접 사용해보니 17번 쓰면 부서지네요. 전기 트리탭이 필요한 이유를 이제 알겠죠?

전기 트리탭은 트리탭처럼 우클릭으로 사용할 수 있어요.

1회 사용할때 마다 50EU씩 소모씩 소모되네요. 계산해보니 트리탭 12개와 맞먹네요.



주의할점!!



이미 사용했던 트리탭은 조합은 조합이 안되니까 저럼 꼼수를 쓰지 않도록해요.

일렉트로닉 호와 마찬가지로 마우스 우 클릭할때마다 50EU 씩 소모되요.



6-3 체인쏘(Chainsaw)



정제된 철5개 일렉트로닉 서킷1개 리-배터리1개 로 만들수 있어요. 철이 꽤 많이 들어가네요.(우울)

에너지 완충시에는 10,000 EU 저장해요.

체인쏘는 사용 목적에 따라 사용하는 전기가 다 다르게 소모되요. 하나씩 적어볼게요.


1. 나무를 베거나 땅을 팔때 - 50EU 소모

나무를 베는 용도로 쓸떄에는 50EU씩 소모해요. 나무만 밴다면 총 200번 베어낼 수 있겠네요.

실수로 잔디나 흙을 부수어도 50EU씩 사용되니 주의하세요.


2. 공격할때나 잔디를 베어낼때 - 100EU 소모

몬스터나 동물을 체인쏘로 공격하면 무려 10~11의 데미지를 줘서 크리퍼도 두방에 죽일 수 있어요. HAYO!

또한 땅에 있는 잔디도 얻어 낼수 있어요.


주의할점!!

체인쏘 에너지가 없으면 잔디를 얻어 낼수 없어요.


3. 나뭇잎, 덩굴 을 베어낼때 - 150EU 소모

체인쏘는 생긴것 답지 않게 매우 섬세해서 나뭇잎이나 덩굴을 얻어 낼 수 있어요. 하지만, 소모량이 많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죠(우울)

꾸미기 좋아하는사람은 덩굴이나 나뭇잎을 많이 베어내겠네요.


주의할점!!

체인쏘 에너지가 없으면 덩굴이나 나뭇잎을 얻어 낼수 없어요.



6-4 마이닝 드릴(Mining Drill)



정제된 철5개 일렉트로닉 서킷1개 리-배터리1개로 만들수 있네요. 체인쏘 하고 재료는 같은데 배치만 다르네요. 에너지 완충시에는 10,000 EU 저장해요.

50 EU를 소모해서 자원을 얻어낼 수 있는데요. 철곡괭이와 비슷한 채광속도를 가지고 있고 옵시디언은 캘 수 없다는 점까지 동일하네요.



6-5 다이아몬드 드릴(Diamond Drill)



마이닝 드릴 1개 다이아몬드 3개가 들어가네요. 조합법은 간단하고 그리 부담가는 조합은 아니네요.

다이아몬드 곡괭이처럼 수리하는게 아니고 에너지 충전을 하는것이니 어떻게 보면 꽤나 저렴한 도구라고 볼 수 있겠네요.

마이닝 드릴과 다른점은 1회 채광시 80EU 에너지를 소모해요. 완충시 125번 밖에 못쓴다는 이야기죠.



6-6 일렉트로닉 렌치(Electronic Wrench)



렌치1개와 일렉트로닉 서킷1개 리-배터리1개로 만드는 조합법이네요.

리-배터리가 가지는 에너지는 10,000EU 인데 일렉트로닉 렌치는 12,000EU까지 충전되니 에너지가 다 차지 않은것 처럼 보여지는거죠.

이 도구는 기계를 철거 할때 쓰는데요. 곡괭이나 드릴등 다른것으로 부수면 머신블럭이나 제네레이터 같은것으로 바뀌어서 나오거든요(우울)

그래서 일렉트로닉 렌치를 써서 원래 그대로를 회수 할 수 있게 하는거죠.


일렉트로닉 렌치는 두가지 모드를 제공하는데요. 하나씩 알아 볼게요


1. Lossless wrench mode disable

일렉트로닉 렌치를 만들면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는 모드에요.

500EU의 에너지를 써서 기계를 회수할 수 있는데요.

회수 성공률은 70~90%로 청동 렌치와 같은 성공률이에요.

실패하면 머신블럭이나 제네레이터 같은게 나오게 되죠.


2. Lossless wrench mode Enable (Default Key : M)

기계를 다 철거해서 이사가고 싶은데 철거 실패하면 다시 만들어야하니 귀찮잖아요.

그래서 실패률을 0% 로 만들 수 있는 모드가 제공되요.

모드를 변경할려면 모드변경키(M)를 누른채 마우스 우클릭해야되요.

다시 우클릭하면 원래 모드로 되돌아가게되죠.

10,000EU가 소모되는 단점을 가지고 있어요. 그만큼 안전하다는 소리겠죠?



※ 그외의 기능


렌치나, 일렉트로닉 렌치는 변압기나 에너지 저장장치의 방향을 조정할 때도 쓰여요.

이건 나중에 다시 설명 할게요.




부록


※ Rei Minimap 모드 사용자를 위한 TIP


미니맵 모드를 설치한 분들은 모드 변경키와 키설정이 겹치는 현상이 있어요.

두가지의 해결방법이 있는데요.


1. 키보드 설정 변경 방법


키보드 설정쪽 아래에 보시면 Mode Switch Key 의 기본값이 M으로 되어있어요.

M을 겹치지 않는 키로 변경해서 쓰면되요.

추천하는 키 세팅 : N, B, Y, U



2. 미니맵 키설정 변경 방법.


미니맵 메뉴 키 M 을 누르면 아래에 keyconfig 라는게 보여요.

여기에 가면 위쪽에 Menu key 가 M으로 되어있는데 다른 것으로 바꿔주면 간단하게 해결되요.


그럼 이번 강좌는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