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인크래프트(Minecraft)/이전 강좌 (Industrial Craft 2)

[Industrial Craft 2] 2. 매서레이터(Macerator)와 제네레이터(Generator)

2. 매서레이터(Macerator) 와 제네레이터(Generator)


이번에는 매서레이터와 제네레이터에 대해서 다뤄 보기로 해요.



2-1 매서레이터


조합법을 먼저 보도록 할게요



부싯돌3개에 조약돌2개 머신 블럭(Machine Block) 1개와 일렉트로닉 서킷(Electronic Circuit:전자회로) 가 필요하네



2-1-1 머신블럭(Machine Block)을 만들어보자


머신 블록은 정제된 철로 만들 수 있어요.

정제된 철은 어떻게 만드냐고요?



그냥 화로에 넣어서 구으면되요.

다 구워지면 철이나 금 처럼 경험치를 주는 좋은 녀석이에요. HAYO

하지만 시프트 클릭으로 인벤에 넣어버리면 경험치를 못받게되죠(우울)


이제 머신 블럭의 조합법을 보도록 할까요?




정제된 철 8개 들어가네요. 자원이 부족한 초반에는 철 사용량이 많아 부담이 심할거에요.



2-1-2 일렉트로닉 서킷(Electronic Circuit:전자회로) 을 만들어보자.


모든 기계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일렉트로닛 서킷을 만들어 보도록 해요.

우선 조합법을 보도록하죠.




절연된 구리 전선6개와 레드스톤 가루2개 정제된 철1개가 들어가네요.


구리 전선을 만들기 위해선 구리가 필요한데요.



구리광석은 철광석과 생긴 모습은 비슷하네요. 대신 주황색으로 표시되니 알아 보기 쉬울거에요. 구리광석은 어디서나 볼 수 있고 석탄 보다는 적지만 꽤나 많은 분포를 가지고 있어요.




캐온 구리광석을 구워내서 구리로 만들도록해요.


송진도 구워내서 고무를 만들어야되요. 송진은 다음에 다뤄볼 기계 익스트랙터(Extractor) 라는 기계에 넣어야되니 많이 굽지는 마세요.



구리와 고무를 얻었으면 이제 절연된 구리 전선을 만들도록 해요.



고무6개와 구리3개가 들어가고 절연된 구리전선 6개를 주네요. 이게 가장 기본적인 조합법인데요. 고무가 부족하면 다른 방법으로도 만들 수 있어요.

그럼 다른 방법도 볼까요?




절연되지 않은 구리 전선은 구리3개가 들어가고 6개 나오는것은 같네요. 이걸로 절연된 구리 전선을 만드는거죠.



절연되지 않은 구리전선1개와 고무 1개가 들어가네요.

제작 위치는 어디든지 상관 없으니 재료만 맞으면 어디서든 만들 수 있어요.



2-1-3 매서레이터 GUI



우리의 삶을 풍족하게 해줄 마서레이트의 외부 GUI 에요. 윗 면을 보니까 믹서기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럼 내부 GUI를 볼까요?




A - 광물을 올려두는 곳 입니다.

B - 현재 에너지가 충전된 상태입니다. 다 찼다면 빨강색으로 차오르게 되죠.

C - 기계에 에너지를 충전하는 도구를 넣는 것입니다. 배터리나 에너지 크리스탈 등이 그런것이죠.

D - 광물을 분쇄하는 진행바 입니다. 다 차오르게되면 흰색으로 덮히게 되겠죠.

E - 결과물이 나오는 공간입니다.

F - 기계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공간인데요. 이건 나중에 설명하도록 할게요.


현재 에너지가 없어 사용할수 없으니 제네레이터를 만들어서 사용해 보도록 할게요.



2-2 제네레이터 (Generator)


기초 발전기인 제네레이터는 1틱당(1/20초) 10Eu를 만들어내는 발전기에요. 다른 발전기를 만들기 위해서는 제네레이터를 반드시 만들어야 하죠.


우선 조합법을 먼저 보도록 해요.


리-배터리 1개와 3개의 정제된철 1개의 철화로 로 만들거나

리-배터리 1개와 머신블럭1개와 1개의 화로로 만드네요.



2-2-1 리-배터리 (RE-Battery)


리-배터리는 다시 쓸 수 있는 배터리라는 의미가 있어요.

즉, 충전만 하면 계속해서 쓸 수 있다는 소리죠.


조합법을 보도록 할까요?


1개의 구리전선 4개의 주석 레드스톤2개가 들어가네요.



주석 광석은 구리 광석과 철 광석처럼 생겼네요.


주석은 주석 광석을 구워 만들어 낼 수 있어요.



2-2-2 철화로 (Iron Furnace)

철 화로는 화로보다 좀더 빠르고 많은양의 자원을 구워낼수 있어요.

석탄1개로 8개 까지 구워지는 화로와 달리 10개까지 구워낼수 있죠.



조합법도 간단하네요.

철8개 쓰는것보다 화로 만들어서 철을 좀더 아끼는게 좋겠네요.


2-2-3 제네레이터 GUI


외부 GUI는 철화로와 똑같네요. 색이 조금 다른것만 빼면요.

제네레이터는 발전시 주변 1블럭에 에너지를 공급을 하는 특징이 있어요.

즉 6방향에 에너지를 주입한다고 보면되요.

매서레이터와 붙여넣은 이유도 에너지를 공급하기 위해서에요.


내부 GUI를 볼까요?



A - 화로나 철 화로처럼 연료를 넣는 곳입니다. 태워서 에너지를 낼수 있는것은 뭐든지 다 되겠죠?

B - 에너지를 충전할 도구등을 넣는 곳입니다. 리-배터리나 드릴등 다양한 것을 넣을 수 있죠.

C - 제네레이터가 자체적으로 충전할 수 있는 에너지 입니다. 에너지가 충전되면 빨강색 막대기가 차오르게 되죠. 자체적으로 4000EU를 저할 수 있어요. 석탄이나 목탄 1개 분량이네요.



제네레이터에 연료를 넣어보도록 해요.


그러면 광석이 분해 되면서 가루가 나오게되요. 철광석은 가루2개가 나오네요. 이걸 구워내면 철로 되니 자원은 무려2배로 부풀려지네요. HAYO!


2-3 주의할점!!


이렇게 연료를 넣게되면 아직 불꽃이 남아 있더라도 저장공간이 꽉 차게되어 에너지가 낭비되요. 그러니 항상 조금씩 넣는 습관을 가지도록 해요.